HOME > 3대필수위원회 > 관련규정

관련규정

생물안전위원회 규정

2009.04.11 제정

제1조(목적)

이 규정은 한양대학교(이하 “본교”라 한다)서울캠퍼스 및 안산캠퍼스에서 「전염병예방법」제5조의 2와 관련 「고위험병원체검사·이동 및 폐기 등에 관한 안전관리 규정」과 「유전자재조합실험지침」에 따른 생물안전관리 등 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생물안전위원회(IBC: Institutional Biosafety Committee,이하 “위원회”라 한다)를 두고,그 구성 및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

제2조(정의)

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.
1. 위해가능 생물체:유전자변형생물체 및 병원체로 알려진 생물학적 원인체(미생물,바이러스,바이로이드 등)
2.유전자변형생물체:현대생명공학기술을 이용하여 얻어진 새롭게 조합된 유전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생물체
3. 위해성 평가:특정 조건에서 위험원에 노출 시 인간 및 환경에게 일어날 수 있는 악영향 및 그 가능성 그리고 수반되는 불확실성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규명하는 것
4.고위험병원체:생물테러의 목적으로 이용되거나 사고 등에 의하여 외부에 유출될 경우 국민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전염병병원체로서 법령이 정하는 것

제3조(적용범위)

고위험병원체 및 유전자변형생물체 등 위해가능 생물체의 위해성 평가 및 위원회 운영에 관하여 「유전자재조합실험지침」「유전자변형생물체의 국가간 이동 등에 관한 법률」 및「동법 통합고시」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규정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.

제4조(기능)

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·자문한다.
1.교내 생물 관련 실험,유전자재조합실험 및 2?3등급 이상 병원체 이용 실험의 생물안전성에 대한
위해성 평가 심의 및 승인에 관한 사항
2.연구계획서 또는 실험계획서의 생물안전 적절성과 안전관리 확보에 관한 사항
3.고위험병원체 등 병원체안전관리에 관한 제반사항
4.생물안전 교육?훈련에 관한 사항
5.기타 유전자재조합실험지침에 명시된 기관 내 생물안전위원회의 역할 수행

제5조(구성)

①위원회는 5인 이상 15인 미만의 위원으로 구성하되,내외부 전문가 중에서 총장이 임명 또는 위촉하며,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.
②위원장은 호선에 의한다.
③위원회는 생물안전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생물안전관리책임자를 둘 수 있다.
④생물안전관리책임자는 당연직 위원으로 한다.

제6조(운영)

①위원장은 위원회를 대표하며,위원회의 업무를 총괄한다.
②위원장은 필요에 따라 임시의장을 지명할 수 있다.
③위원장은 필요에 따라 관계자의 출석과 관련자료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.
④위원장은 사안별로 소위원회 및 자문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으며,자문위원회 위원은 교내외 인사 중에서 위원장이 위촉한다.

제7조(회의)

①위원장은 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.
②위원회의 회의는 정기회의와 임시 회의로 구분하며,임시회의는 재적위원 3분의 1이상의 요구 시 또는 위원장의 요구에 의하여 소집한다.
③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,의결이 필요한 경우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④소위원회나 자문위원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위원회의 추인을 받아야 한다.

제8조(행정사무)

총장은 위원회의 행정사무를 지원하는 행정간사를 지정하여 행정 및 재정을 관리할 수 있다.

제9조(비밀유지)

위원회의 위원은 위원회 업무와 관련하여 취득한 정보 및 내용에 대하여 비밀을 누설하여서는 아니 된다.

제10조(위원회 수당)

위원회는 위원 및 초청 전문가에 대하여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회의 수당,자문료 및 심의에 필요한 경비 등을 지급할 수 있다.

제11조(기타)

이 규정에 정하지 않은 사항은 [유전자변형생물체의 국가간 이동 등에 관한 통합고시]및 「유전자재조합실험지침」에 따르거나,일반적 관례 혹은 위원회가 정하는 바에 따른다.

부칙(2009.4.11공포)

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.